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고추는 소담농장의 메인 농작물입니다. 귀한녀석입니다.
고추는 봄에 심는 작물이지만 4월 중순경 심으면 밤낮의 기온차이로 인해 고추 작물을 제대로 키우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봄에 심는 작물중에 고추는 제일 늦게 5월초에 심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추는 한번 지었던 땅에서 이어지으면 제대로 키우기 힘든 작물입니다.여름철 가뭄과 장마로 인해 병충해가 많아서 고추는 무농약으로 키우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고추재배방법

고추는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날이 적당히 따뜻해 질때 모종을 사서 심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추는 건조하고, 습한것에 아주 약합니다. 비닐 멀칭하고 지주를 세워도 물빠짐이 제대로 되는지 꼭꼭꼭 체크해야 작물이 쑥쑥 잘 큰답니다. 고추는 뿌리가 얕게 퍼지면서 자라는 작물이기때문에 여름 장마철이나 홍수에 쉽게 넘어질 수 있습니다. 지주를 세워주고 가급적이면 뿌리를 깊게 심어주세요. 안그러면 나중에 고생을 많이한답니다. 다른 작물은 몰라도 고추는 멀칭을 반드시 해줘야 합니다. 여름철 장마와 병충해등을 예방하는데 멀칭을 하지 않으면 제대로 키워내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아이들 키워내는것처럼 작물도 각각의 특성을 사전에 잘 파악해서 키우는것이 중요하답니다.

#고추모종심기

고추는 매운맛의 정도에 따라 품종이 나뉜답니다. 매운고추, 안매운 고추 이렇게 다양한 품종이 있습니다. 고추 모종은 꽃봉오리가 맺혀있고 잎이 여러개 달린것을 사는것이 좋습니다. 모종을 포트에서 뺄때 물을 흠뻑주고 빼고 모종은 땅 깊이 심어주는것이 좋습니다.

#고추곁순제거

고추는 곁순을 제거해 줘야하는 작물입니다. 줄기가 처음으로 와이자로 갈라지는 곳 아래까지 곁순을 모두 제거해줘야 잘 크게 됩니다. 곁순제거하는 방법은 나중에 따로 글을 올려드리겠습니다.

#고추지지대 세우기

고추는 지지대가 반드시 필요한 작물입니다. 고추 모종을 내기 전에미리 지주대를 미리미리 세우고 모종을 심는것이 더 좋습니다. 지주대를 세우고 고추마다 끊으로 묶어줍니다. 고추를 묶어주지 않으면 고추 열매 무게 때문에 가지가 구부러지고 넘어지게 됩니다.

#고추병 #탄저병

고추에게 걸리는 병을 탄저병이라고 합니다. 탄저병에 걸리면 고추 열매에 일부분 반원처럼 누렇게 타들어가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속상하지만 만약 탄저병이 걸렸다면 고추 수확물 전체에 퍼지기 때문에 뽑아서 태워버리는것이 제일 좋은 대책입니다.

#고추보관하기

고추는 보통 50일 정도가 되면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동일 품종이라고 하더라도 햇빛을 많이 본 고추가 매운맛이 훨씬 강하답니다. 고추를 말리겠다고하면 고추건조기로 말리는것을 추천합니다. 태양아래서 고추를 말리는것이 쉽지 않고 대부분 중간에 많이들 썩게되서 비추합니다.

고추 작물이 키우기는 어렵지만 잘만 키우면 고추가루 부터 얻을 것이 참 많은 작물이랍니다. 초보 텃밭 농부라면 풋고추를 키우는것 추천드립니다. 농장에서 풋고추를 따서 된장에 찍어 먹는 상콤한 행복을 느끼면 좋겠네요

반응형

'베스트여행맛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울토마토 제대로 재배하는방법  (0) 2022.04.30
옥수수잘키우는방법  (0) 2022.04.30
닭사료 추천 및 구입가격  (0) 2022.04.20
방울토마토 키울때 주의점  (0) 2022.04.18
텃밭해충  (0) 2022.04.1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