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농부

옥수수잘키우는방법

by 알콩농부 2022. 4. 30.
반응형

1. 옥수수 재배방법

텃밭농사에서 옥수수는 새가 옥수수 씨앗을 파먹기 때문에 모종 구입해서 옥수수를 심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는 심고 기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옥수수는 재배 난이도는 하에 해당하며 옥수수 농사짓기가 쉽습니다.  옥수수 재배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옥수수를 언제 수확할까 하는 것입니다.

옥수수 수확시기를 가늠하는 것이 참 어렵습니다. 수확시기를 놓치면 맛이 떨어지고 너무 일찍 수확하면 덜 익어 먹기 곤란하기 때문입니다. 옥수수는 척박한 땅에서도 아주 잘 자랍니다. 옥수수를 파종하고 수확하기까지 3개월 정도면 금세 자랍니다. 
옥수수는 최대한 텃밭 중앙에 심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옥수수는 엄청 높이 자라며 대부분 성인 키보다 훨씬 높이 자랍니다. 그런데 농장 중앙에 심게 되면 다른 작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농장의 가장자리에 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옥수수는 웬만한 땅에서 잘 자라기는 하지만 확실히 거름을 많이 주게 되면 
옥수숫대와 옥수수 열매가 크게 잘 자랍니다. 

옥수수는 생각보다 넓게 높이 자라기 때문에 30cm 이상 거리를 두고 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물이 비교적 잘 빠지는 밭에서 옥수수를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는 7월 장마철이 되면 비바람에  넘어질 수 있으므로 흙으로 잘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는 파종하고 4주 정도 지나면 키가 훌쩍 자랍니다. 옥수수 곁순은 제대로 자라지도 못하고 열매도 부실하기 때문에 제때제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는 봄과 가을에 재배할 수 있습니다. 가을에 재배할 때는 서리가 내리기 전엔 10월 중순 이전에 반드시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는 수확해서 바로 쪄먹으면 얼마나 맛이 있는지 모릅니다. 

부득이하게 옥수숫대가 쓰러지게 될 경우 옥수수를 바로 세워서 옆의 옥수숫대와 같이 끈으로 묶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끈으로 대와 대를 묶어주면 넘어지지 않습니다. 

 

2. 옥수수 잘 기르기 방법

옥수수는 대부분 5월 중하순경에 심고 7월 하순경부터 8월 상순경에 대부분 수확해서 먹습니다. 
옥수수는 심고 난 후 물을 많이 주어야 합니다. 혹시 가뭄이 지속된다면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옥수수 알이 굵어지게 됩니다. 옥수수는 곁순이 자랐을 때 바로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는 모종당 두 개~세 개의 실한 옥수수가 달리게 됩니다. 

옥수수의 꼭대기에 나오는 것은 수술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옥수수수염입니다. 옥수수수염은 암술 한가닥 한가닥이 가루받이를 하게 되면 옥수수 알알이 가 됩니다. 이 수염들이 제대로 가루받이가 안되면 우리가 흔히 보는 이빨 빠진 옥수수가 나옵니다.

옥수수는 듬성듬성 심게 되면 가루받이가 제대로 안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군락을 이루어서 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대한 옹기종기 두줄 세줄로 심어야 옥수수가 수확이 잘되게 됩니다. 텃밭에서 옥수수는 특별히 병충해는 없는 편입니다. 그러므로 옥수수는 별도 농약이나 살충제는 뿌리지 않고 유기농으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는 수확시기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옥수수의 수확시기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수염이 약간 말랐을 때입니다. 옥수수수염이 노란색에서 진갈색으로 변하고, 점점 말랐을 때 옥수수의 껍질을 한 두 개 직접 벗겨낸 후 알맹이를 눌러보는 것이 가장 확실하게 수확시기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옥수수는 수확해서 한 번에 다 먹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옥수수는 따서 바로 쪄먹으면 가장 맛이 좋습니다.
옥수수를  오래 두고 먹을 경우, 수확 한 후 쪄서 냉동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