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연하고 부드러운 맛의 열무는 원래 ‘어린 무’를 뜻하는 ‘여린 무’에서 유래되었답니다. 

열무는 열무김치 부터 냉면, 비빔밥, 비빔국수 등 여름음식에 필수적으로 없어서는안될 작물이죠.

벌써 군침이도네요 열무김치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쌀밥에 쓱삭 비빔밥 한그릇이면 완벽한 영양의 조화를 완성합니다.  

열무는부드러우면서도 아삭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열무의 줄기는 특히 섬유질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있습니다. 
소화나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식이섬유, 비타민) 열무는 보리밥과 함께 먹을 경우 열무의 섬유질과 비타민, 보리밥의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만나 필요한 영양소의 대부분을 섭취할 수 있어 궁합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농사 지으면서 가장 손이 많이 안가고 심어놓으면 가장 잘 자라는 효자 녀석이 바로 열무랍니다.  처음 텃밭을 가꾸시는 초보 농부라면 가장 만족도 높은 수확물 열무를 한번 키워보세요

열무는 봄 가을에 수시로 씨를 뿌려서 길를 수 있습니다. 30-40일 정도만 지나면 수확이 가능하답니다.  재배기간이 엄청나게 짧기도하고 정말 정성을 기울이지 않아도 알아서 잘 크는 작물입니다. 재배기간이 짧아서 다른 작물 심기전에 틈새 작물 길러서 김치까지 담궈먹으니 정말 감사하죠 씨앗을 흩뿌려 심고난뒤 중간에 솎아 먹기도 참 좋습니다. 
사각사각 소리가  참 ~~~  좋네요

# 열무재배방법
열무는 건조하면 잘 자라지 않기 때문에 물을 듬뿍 주는것이 좋습니다. 뿌리까지 스며들도록...호미로 줄을 긋고,  씨앗을 흩어 뿌리면 일주일 정도 있으면 씩이 올라옵니다. 정말 신통방통해요~ 3주정도 되면 열배가 엄청 자라기 때문에  수시로 솎아줘 샅에 있는 열무가 쑥쑥 자랄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열무는 배수가 잘되도록 관리해준는것이 좋습니다. 열무는 이어짓기는 하면 병충해의 침입을 받기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열무는 웃거름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웃거름을 주지 않으면 뿌리가 굵어지지 않습니다. 

 

# 열무수확하기
봄에 파종한 열무는 쉽게 꽃대가 올라옵니다. 수시로 솎아서 먹고, 이피 아래로 들어지게 되면 모두 수확하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30일~40일 정도되면  열무는 다 자란겁니다. 난이도 하로 생각보다 쉽게 키울수 있는 작물이라 추천합니다. 
씨만 뿌리면 알아서 척척척  텃밭에서 키워보세요.

만족도 최고의 작물이 될껍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