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농부

농장 퇴비주는 법

by 알콩농부 2022. 3. 25.
반응형

농장에 퇴비주는 법

1. 농장에 퇴비주기

봄봄봄, 완전한 봄이 왔습니다. 농장은 아직도 꽁꽁 얼은 겨울 느낌이 있습니다.  농장은 아직 춥습니다. 오랜만에 농장에 나오니 기분이 정말 좋습니다. 아직은 추워서 농장에 도착하자 마자 드럼통에 불을 피우고 농장일을 시작한답니다.

'손이 시려워 꽁, 발이 시려 꽁겨울바람 때문에 꽁꽁꽁' 갑자기 노래 한소절이 생각이 납니다.

 

퇴비는 땅에 영양제를 주는 거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좋으실 겁니다. 밑거름을 잘 줘야 농작물들이 무럭무럭 잘 자란답니다. 우리 농장에서는 가축분 퇴비를 사용해서 퇴비를 주었답니다.

 

가축분 퇴비

즉, 소, 돼지, 닭, 말등의 배설물을 말합니다. 냄새가 냄새가 정말 잊혀지지가 않을 만큼 코끝이 찡하답니다. 와우‼️

오늘은 200평 되는 농장에 퇴비 20kg 한포에 4300원씩 구입하여 열심히 뿌렸습니다. 오랜만에 농장을 갔더니 너무 신이 납니다. 남편도 신나고 저도 신이납니다. 둘이서 잡생각이 없이 올해 키울 작물들을 상상하며 열심히 퇴비를 뿌리고 왔답니다.

 

농사가 좋은 이유 중에 하나가 농사일을 하다 보면 힘은 들어도 잡생각이 많이 안 나게 돼서 좋습니다. 자연 순리에 감사하게됩니다. 건강하게 사랑하는 사람과 텃밭 생활을 하게 된 것이 행복하고 기쁘답니다.

2. 퇴비 뿌리는 방법

농사는 1년을 주기로 경험치가 쌓이게 됩니다. 사실 1년 농사 한번 지어봤다고 경험치가 한가득 쌓이는 건아닙니다. 1년 농사를 지어봐야 '아~ 농사를 이렇게 짓는 거구나' 감잡는 정도입니다.

 

'퇴비를 어떻게 줘야 하는지 넘 어렵다'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퇴비의 입구르 쭉~ 개봉해서 농장에 뿌려주고 갈퀴로 흙과 섞어주면 끝이 납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참 쉽습니다.

사실 퇴비 주는 방법도 첫해째는 그렇게 어렵더니 두 번째 해라 그런가 작년보다 좀 더 쉬워지는 거 같습니다. 매년 점점 쉬워지겠지요. 

퇴비를 직접 뿌려보니 퇴비는 뿌리는 것보다는 퇴비를 이동하는 게 무척이나 힘이 듭니다. 오늘도 열 일 한 소담 농장입니다.

 

퇴비 주는 영상 꿀팁 함께 공유합니다.
https://youtu.be/9 vpJhkMyUJI

3. 퇴비 종류

퇴비를 선택하는 방법은 작물의 종류와 재배방법에 따라 약간식 차이가 있습니다. 수확물을 잘 수확하기 위해 퇴비를 뿌리는 겁니다. 발효가 완전히 된 완숙퇴비를 이용해야 작물이 정상적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퇴비의 종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낙엽, 잡초 등 여러 재료를 발효시킨 부산물 비료이거나 질소, 칼륨 같은 식물 생육에 필요한 원소를 화학적 반응을 통해 만드는 화학비료를 말합니다.

화학비료는 밭 만들기 한 달 전에 밭에 전체적으로 영양분을 제공한다고 생각하고 골고루 뿌려주면 됩니다.


퇴비는 반드시 재배하고자 하는작물을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